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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용형 혼합현실 기술을 활용한 박물관 도슨트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혼합현실 콘텐츠 사용자경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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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Mixed Reality Content User Experience Strategies for Development of Museum Docent Service Using Wearable Mixed Reality Technology
Abstract
본 연구의 목표는 홀로렌즈(Hololens)를 활용한 박물관 도슨트 서비스를 위한 혼합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 박물관 사용자 유형을 정의하고, 박물관 도슨트 서비스 혼합현실 콘텐츠의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유형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박물관 관람 시 기대경험, 디지털 기술과 혼합현실 기술을 통한 얻고자 하는 경험들에 대한 사용자조사와 박물관 운영자들과의 인터뷰조사를 통해서 혼합현실 기술들을 박물관 전시물에 적용 시에 구현 가능한 사용자경험 효과에 대한 의견들을 수집하였다. 두 조사 결과와 혼합현실관련 연구들을 분석해서 나온 착용형 혼합현실 기술의 특징들과 결합하여 박물관 도슨트 서비스 구현을 위한 혼합현실 콘텐츠의 6 가지 사용자경험 유형과 각 유형별 콘텐츠 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착용형 혼합현실 기술이 관람객들의 박물관 전시체험에 있어 어떤 경험의 확장성을 줄 수 있는지를 제안하였다.
Author(s)
이지현김혜선허위린
Issued Date
2019-02-15
Type
Conference Paper
URI
https://scholar.gist.ac.kr/handle/local/8927
Publisher
한국 HCI 학회
Citation
HCI Korea 2019 학술대회, pp.351 - 356
Conference Place
KO
제주국제컨벤션센터
Appears in Collections:
Department of AI Convergence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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