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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시행시 함께 제시된 다음 시행 정보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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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Effect of the concurrently presented predictive information of the up-coming trial on task performanc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앞선 시행 과제와 동시에 제시되는 다음 시행과 관련 정보가 과제 수행에 도움을 주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참가자들에게 색깔이 있는 마름모꼴 테두리 도형의 중앙에 5를 제외한 1-9 사이의 숫자를 제시하고, 테두리의 색깔에 따라 크기 판단 과제 혹은 홀짝 판단 과제를 수행하도록 요구하였다. 다음 시행 정보는 현 시행 자극의 우측 상단에 나타나며, 시행 정보의 유형은 네 가지(통제조건, 과제+자극 조건, 과제 조건, 자극 조건)였다. 실험 결과, 다음 시행의 과제와 자극이 모두 사전 정보로 제시된 조건의 경우 반복과 전환 시행에서 모두 수행을 촉진하였다. 반면 과제 조건의 경우에는 전환 시행에서만 수행을 촉진하였으며 자극 조건은 수행을 촉진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제와 동시에 제시된 다음 시행 정보도 과제 수행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나아가 제시되는 정보의 유형에 따라 과제 수행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Author(s)
Jini TaeChoi, WonilMyoungjin LeeYoonhyoung Lee
Issued Date
2022-10
Type
Article
DOI
10.22172/cogbio.2022.34.4.001
URI
https://scholar.gist.ac.kr/handle/local/8659
Publisher
한국인지및생물심리학회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v.34, no.4, pp.213 - 220
ISSN
1226-9654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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