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인공지능 기반 온라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 학습자의 학습 효과성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Choi, Wonil노중일박은현
Type
Articl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5, no.11, pp.785 - 794
Issued Date
2025-1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한국어 교육 학습 플랫폼을 이용하여 한국어를 학습한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숙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는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비상교육에서 운영하는 마스터케이 온라인 한국어학습 플랫폼을 통해 한국어 학습을 한 학습자들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습 콘텐츠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해당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한국어를 학습한 사람들은 모두 외국에 거주하는 학습자들이었고, 학습 전 테스트, 초급 학습을 마친 후 학습자료를 반영한 성취도 테스트, 학습자료와 상이한 학습 후 테스트 결과를 가지고 학습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크게 두 가지 주요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성취도 평가 결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학습 전후 테스트 결과를 비교하는 대응표본 t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발음 연습을 더 많이 할수록 성취도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전 테스트에 비해 사후 테스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상승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한국어 학습이 한국어 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하며, 향후 효과적인 학습 콘텐츠 제공이 온라인 한국어 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가 될 수 있음을 함의한다.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ISSN
1598-4877
DOI
10.5392/JKCA.2025.25.11.785
URI
https://scholar.gist.ac.kr/handle/local/32312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