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뮬관 에듀테인먼트를 위한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로봇과 증강현실의 상호작용 비교 연구
- Abstract
- 최근 박물관은 관람객들에게 능동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기존의 수동적인 지식 전달을 벗어난 관람방식으로 관람객의 참여 유도를 위해 에듀테인먼트 측면의 관람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화형 인터페이스 기술을 로봇과 증강현실 시스템이 관람방식에서 에듀테인먼트 요소가 관람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박물관과 관람객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통해 기존의 일방적 관람방식에 비해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제공한 두 가지 관람방식의 우수성을 확인하였고, 에듀테이먼트 측면에서의 교육적, 오락적 효과뿐만 아니라 노은 몰입감을 확인하였다.
- Author(s)
- 전상훈; 홍진혁; 공도현; 임형준; 김문상
- Issued Date
- 2019-01-21
- Type
- Conference Paper
- URI
- https://scholar.gist.ac.kr/handle/local/23107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