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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가스 탄화수소 저감을 위한 저온촉매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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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성봉
Type
Conference Paper
Citation
2019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
Issued Date
2019-07-03
Abstract
이동원에 기인한 미세먼지 생성에 대한 범국가적 대응과 함께 현재 적용되고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규제는 현재 Euro6에서 2020년 이후 Euro7 으로 더욱 엄격한 규제가 적용될 예정이다. 배기가스 정화를 위하여 엔진 후단에 디젤산화촉매(DOC) 등과 같은 배기저감 촉매가 장착되어 있지만, cold-start시 발생하는 저온 고농도의 VOC, CO 및 Hydrocarbon에 대한 정화 효율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DOC에서는 만족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새로운 배기저감 촉매 시스템 개발은 필연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Pt 기반의 산화촉매에서 가격 경쟁력 및 효율이 향상된 Pt-Pd 기반 bimetallic 산화 촉매를 개발하였다. 또한, 저온에서 VOC 및 Hydrocarbon의 배출 저감을 위한 제올라이트 기반의 흡착 촉매를 평가하고 산화촉매와의 결합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dual-layer monolith 촉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Fig. 1은 산화 촉매 내 Pt-Pd 비율에 따른 CO 및 Hydrocarbon (에틸렌, 톨루엔)의 전환 온도를 나타낸다. CO의 경우 Pd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환 온도가 저온에서 보이고, 반대로 HC의 경우 Pt 함량 증가로 인하여 저온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인다. 이는 Pd 및 Pt metal의 intrinsic activity 가 CO 및 HC species에 대하여 서로 상반됨을 나타내고, CO 및 HCs의 동시 저감을 위해서는 Pd와 Pt의 함량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배기가스내 대표적 VOC인 톨루엔의 경우 반응온도 200도 이상에서 산화촉매 상에서 전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cold start시 보다 저온에서의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BEA 제올라이트 기반 흡착 촉매를 Ag 함량에 따라 제조 후 흡착 성능을 평가하였다 .
Publisher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
Conference Place
KO
URI
https://scholar.gist.ac.kr/handle/local/22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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