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AICC(AI Contact Center) 등에서 콜센터 음성인식 기술이 중요해짐에 따라 높은 인식률의 콜센터 데이터 음성 인식 모델을 필요로 한다. 보통 상담 유형기반의 콜센터 데이터들은 2 분 이상의 긴 대화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음성 인식 모델을 사용하여 학습할 경우 짧은 발화(Mobile Device, 가전에서의 연속어/명령어) 기반의 음성 인식은 비교적 준수한 성능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긴 발화로 구성된 콜센터 데이터들은 인식률이 떨어지는 현상을 보인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segmentation[1] 기법 바탕의 콜센터 데이터 분할과 TDNN-OPGRU[2] 구조를 적용한 음성 인식 모델을 통해 콜센터 데이터에 대한 음성 인식률 개선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