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증강현실 오디오 시스템에서의 객체 오디오 획득 및 렌더링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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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고에서는 증강현실 오디오에 대한 개념을 기술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 기술들을 논한다. 먼저, 실사 오디오의 객체화를 위하여 실사 오디오의 획득 방법 및 이를 객체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한다. 또한, 실사 오디오와 가상 오디오의 혼합을 위하여 필요한 실사 오디오의 공간 정보 추출 및 가상 오디오의 공간 정보 부여 기술을 설명한다. 그리고 오디오 증강을 위한 객체 오디오의 렌더링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소 기술들을 통합한 증강현실 오디오 시스템의 사례를 기술하는 것으로 본 고를 마무리한다.
Author(s)
전찬준김홍국
Issued Date
2016-09
Type
Article
URI
https://scholar.gist.ac.kr/handle/local/14088
Publisher
한국통신학회
Citation
한국통신학회지, v.33/9, pp.8 - 16
ISSN
1226-4725
Appears in Collections: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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