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모바일 게이머의 인지심리속성 추출 및 구매예측 성능개선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xtraction of Cognitive Psychological Features of Mobile Gamers and Improvement of Purchases Prediction Performance
Abstract
게이머의 게임 내 구매는 게임회사의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평균적으로95%의 게이머는 게임 내 구매를 하지 않으며, 극소수의 게이머가 게임회사 매출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게임 기업들은 이러한 소수의 구매 게이머들을 유지시키고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 본논문에서는 모바일 알피지 게임 ‘소울게이지’의 로그데이터를 사용하여 게이머의 인지심리를 추정할 수 있는 7가지 인지심리속성(경쟁성, 도전성, 충성도, 사회성, 활동성, 효율성, 성실성)을 정의하고 추출하였다.
또한,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분류된 게이머들을 7가지 인지심리속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인지심리속성과 결제금액과의 연관성이 있음을 보였다. 추가적으로, 7가지 인지심리속성을 이용하여 게이머의 구매를 비교적 높은 정확도로 예측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게임 로그로부터 게이머를 인지심리 기반하에 분석할 수 있고 게임 내 구매를 비교적 높은 성능으로 예측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Author(s)
전지훈양성일김경중
Issued Date
2019-09
Type
Article
DOI
10.5626/JOK.2019.46.9.892
URI
https://scholar.gist.ac.kr/handle/local/12568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v.46, no.10, pp.892 - 900
ISSN
2383-630X
Appears in Collections:
Department of AI Convergence > 1. Journal Articles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